스프링강의

좋은 객체 지향 설계 SOLID

lby132 2021. 10. 10. 19:36

SRP : 단일 책임 원칙 

-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한다.

-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. 변경이 있을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것

- 예) UI변경,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

 

OCP : 개방-폐쇄 원칙

-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있어야한다.

(이 뜻은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말 같다. 인터페이스에 추가하는건 변경이 아니기 때문에.)

- 다형성을 활용해보자

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

 

LSP : 리스코프 치환 원칙

-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한다.

-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한다는 것,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,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를 믿고 사용사려면,  이 원칙이 필요하다.

-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

- 예)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, 뒤로가게 구현하면 LSP위반,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함

 

LSP 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
-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
- 자동차 인터페이스 ->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
-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

-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다. 

 

DIP : 의존관계 역전 원칙

- 프로그래머는 "추상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"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.

- 쉽게 이야기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

- 역할에 의존하게 해야한다.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.

 

정리 

-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

-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 갈아 끼우듯 개발할 수 없다

-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.

- 다형성 만으로는 OCP, DIP를 지킬 수 없다.

- 방법은 다음 강의에 계속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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